포키즈 프로그램은 가족(Family), 인구문제(pOpulation), 가치(진로/복지)(valUe), 인간존중(Right)이라는 FOUR 네 가지 영역으로 인구교육관련
범주를 나누어 학교 교육과정과 연계하며, 이를 학년별 맞춤형 교육과정편성, 학생 중심 교수·학습 디자인 설계,
인구교육 일반화 교수·학습자료를 제작하는 데 활용함을 의미한다.
가족,공동체(Family)
결혼,양육,출산,
가족의 형태
인구문제(pOpulation)
저출산,고령화,
인구변동,세대 갈등
가치,복지(valUe)
진로·생애 설계,
제도,정책
인간존중(Right)
인권, 평등, 다문화,
생명존중
포키즈에서 포는 인구교육 내용 영역 네 가지를 의미하며, 아이(키즈)를 위하는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미래 세대인 아이를 적극적으로 포용하는, 즉 인구현상에 대해 긍정적이고 올바른 가치관을 함양한다는 의미를 담고 있다.
아이를 위하고
아이를 포용하는
네 가지 인구교육
내용 영역을 의미하며
위 포키즈 프로그램과 관련하여 결혼, 가족의 형태, 출산과 양육을 이해하고 인구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가족 사랑, 인간존중, 생명존중, 다문화 이해, 진로 및 생애 설계 등에 대해 교육공동체가 포용적 수용을 위한 바람직한 인구 가치관을 정립하는 것으로 정의한다.
인구교육에 대한 긍정적 관심과 이해도 증대를 위한 포키즈 프로그램 적용을 통해 교육공동체의 포용적 인구 가치관을 함양하고 학교 현장에서의 효과성을 검증하여 일반화하는 데 있으며 그 구체적인 목적은 다음과 같다.
프로그램을 위한 환경 구축을 통해
프로그램 발전 및 적용을 통해
프로그램 확산 및 일반화를 통해